아이콘을 처음부터 만들수도 있지만 이미 오픈(무료)된 아이콘을 수정해서 제작하면 빨리 제작을 할 수 있다.
우선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아이콘 관련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자.
https://www.flaticon.com
위의 홈페이지에 가보면 다양한 아이콘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제공되는 이미지 형태(포맷)은 SVG, PNG, PSD 등이 있는데 SVG를 다운 받는다.
SVG를 다운 받은 이유는 벡터 포맷이기 때문에 벡터는 확대/축소를 하더라도 깨지지 않고 점, 선 편집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PNG 같은 경우 비트맵이기 때문에 수정이 어렵다.
원하는 SVG 파일로 아이콘을 받았다면 편집을 해야 한다.
벡터 편집 특히 SVG 편집 프로그램 중 유명한 무료 편집툴이 있다. 잉크스케이프다. 아래 링크를 통해 최신 버전을 다운 받는다.
https://www.inkscape.org
잉크스케이프에서 '파일' - '서식으로부터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후 Icon을 선택한다.
MFC에서 기본 아이콘의 크기는 24이기 때문에 24를 선택한다.
화면이 아주 작을 것이다. 다운 받은 SVG 아이콘을 확대/축소 해서 크기를 맞춘다.
그리고 PNG 이미지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해서 PNG 파일로 저장을 한다.
PNG 파일을 이용해서 Icon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Visual Studio에 PNG로 만든 Icon을 리소스 추가하면 Bitmap으로 변경이 되면서 원하는 이미지 형태를 얻을 수 없다. 불러가 없이 깨진 이미지와 같이 표시가 된다.
그래서 PNG를 BMP로 변경 한 후 Icon을 만들면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BMP 편집툴 중에 무료 편집툴(paint.net)이 있다. 그림판을 이용해도 상관이 없을 수도 있다.
그림판에서 PNG 파일을 열고 '24비트 비트맵(*.bmp)'로 저장을 한다.
아이콘을 만들기 위한 무료 프로그램인 'Greenfish Icon Editor Pro'를 다운 받아 설치한다.
http://greenfishsoftware.blogspot.kr/
24px인 PNG 파일을 열면 위와 같이 표시가 된다. New page를 클릭해서 16px을 추가한다.
그럼 16px, 24px 두개의 이미지가 표현될 것이다.
위와 같이 진행한 후 ICON 파일로 저장을 하면 된다.
저장된 파일을 Visual Studio에서 Icon 리소스를 등록하면 깨지지 않은 이미지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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