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시놀로지 NAS DSM 7.x 업데이트 후에 공유폴더 로그인 실패 문제 해결방법

by leo21c 2023. 8. 30.
SMALL

이번에 NAS DSM 버전이 6.x에서 7.x로 변경이 되어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NAS를 함께 사용하는 사람들중에 \\192.152.152.245와 같이 탐색기에서 아이피 주소를 접근을 시도하면 로그인이 되지 않는 문제가 확인되었다.

특정 사용자만 이런 문제가 발생해서 PC 문제려니 했는데 웹으로 접속을 하면 문제가 없고 NAS 제어판에 들어가 Blocking 여부를 체크 했는데도 문제가 없다.

 

그래서 NAS의 "로그 센터"를 확인해 보니 특정 IP 사용자의 접근에 아래와 같은 이벤트가 확인 되었다.

failed to log in via [SMB] due to [NTLMv1 not permitted].

LTLMv1에 대한 문제였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DSM 7.x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보안이슈로 인해서 NTLMv1 인증 활성화가 자동으로 해제되어 있다고 한다.

 

특정 컴퓨터에서는 이 설정 해제에 의해 접속이 제한되는 상황이었다.

위와 같이 설정을 하고 저장을 한 후 로그인이 되지 않았던 문제가 해결되었다.

 

위와 같이 해제를 하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보안 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니 왜 특정 컴퓨터에서만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도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윈도우에 NTML2 인증 사용 설정 방법이 있다.

https://learn.microsoft.com/ko-kr/troubleshoot/windows-client/windows-security/enable-ntlm-2-authentication

 

NTLM 2 인증 사용 - Windows Client

NTLM 2 인증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learn.microsoft.com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Lsa\MSV1_0

NtlmMinClientSec

 

LIST